주일학교 아이들에게 가장 재미있고 인기있는 이야기 중에 하나가 바로 요나 이야기입니다. 교회에 오래 다니신 분들도 이 요나의 이야기를 자주 들어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순종하지 않고 도망갔던 요나, 그리고 그로 인해 큰 물고기 배속에 들어갔던 이야기는 분명히 우리의 주의를 끕니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이렇게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에서 요나서에 담겨진 깊이 있는 신학적 메세지를 놓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불순종한 요나라는 타이틀을 붙이고, 최악의 선자지라는 별명을 짓기도 합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요나는 왜 하나님으로부터 도망갔을까요? 정말 도망갈 수 있다고 생각했을까요? 요나가 물고기 배속에서 드린 기도를 우리는 어떻게 아는 걸까요? 요나는 정말 회개한 것일까요? 니느웨 성에 살던 사람들의 회개를 이끌었던 요나의 선포는 어떠한 동기에서 시작된 것일까요? 니느웨를 용서하신 하나님에 대한 요나의 분노는 어떻게 이해해야할까요? 누가 내 이웃일까요? 어떻게 하나님은 자비로운 동시에 정의로울 수 있을까요? 우리는 요나와 다른가요?
저는 4주간 요나서의 말씀을 통해, 우리 교회 모든 성도님들이 우리 모두가 이 시대의 요나임을 깨달아, 하나님의 끝없는 긍휼과 자비를 경험하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11/26 1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욘 1:1-17)
12/3 2 요나가 여호와께 기도하여 (욘 2:1-10)
12/10 3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여 (욘 3:1-10)
12/17 4 요나가 매우 싫어하고 성내며 (욘 4:1-11)
コメント